본문 바로가기

Audio life

Foobar 2000 v1.1에서의 각종 설정 및 후기(ASIO, Resampler)

조촐한 Hi-Fi & PC-Fi를 즐기면서 충분히 좋은 음질을 구현할 수 있지만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는지라 검색 중에 알게 된 얕은 지식들은 ASIO, Resampler 등에 대해 알게 되었다.


#1 ASIO(Audio Streaming Input Output)



: 여기 저기에서 읽은 얕은 지식으로는 컴퓨터에서 소리를 내보낼 때까지의 생기는 delay로 인한 음의 손실을 줄여준다는 개념으로 만든 SW적인 delay감소이다.

여러 사람들이 ASIO 설정을 하고 난 뒤의 음질 향상에 대해 좋은 평가를 내리지만 본인의 평가는 약간 다르다.

지금 현재 나의 컴퓨터 system은 쿼드코어, ram 4G 등등의 최고 속도에 가까운 성능을 가지고 있다.

물론 던파라는 게임을 하기 위해 Windows 7, vista를 포기하고 XP를 쓰고 있어 WASAPI라는 것을 사용해볼 수 없지만 본인의 컴퓨터 system에서 USB 2.0 DAC(ruby 2)로 전송되는 동안 손실이라는 것은 미미할 수 밖에 없다고 예상이 가능하다.

과연 ASIO를 이용한 delay 손실이 있는지 없는지 알아본 결과

본인의 결론은 '별 차이가 없다.' 라는 것이다.

ASIO를 사용할 때 오히려 불편한 점이 생긴다.

1. DVD 음질의 96khz 음악을 돌릴 수 없다.
resampler를 이용해서 강제적으로 다운시키면 되지만 굳이 좋은 음질을 다운시켜야 하나?라는 생각이 든다.

2. 컴퓨터의 다른 소리가 출력되지 않는다.
노래만 들을 거라면 상관없지만 노래라는 것은 보통 background로 깔아놓고 컴퓨터로 다른 작업을 하는 것인데 게임 등을 할 때 효과음이 나지 않으면 너무 심심하다.

물론 다른 사운드 카드나 좋은 DAC를 이용하면 ASIO의 효과를 볼 수 있겠지만 적어도 Ruby 2에 있어서는 본인에게는 ASIO는 별 효과가 없다는 결론이다.



보다시피 foobar ASIO의 ruby 2에 대한 사양이다.
음악을 DS로 그냥 출력을 하고 있어서 사용 불가로 나오지만
ruby DAC 자체가 2배의 업스케일링을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16 Bit로 출력을 하고 있다.

Foobar에서 32bit Output를 지원하는데 ASIO를 사용할 경우 Output의 설정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32bit output을 보낸다고 해서 ruby DAC자체가 16bits를 보내는 데 과연 무슨 차이가 있을까..
어쨌든 기분상 본인의 setting은 32bit 출력



Buffer lengrh를 너무 줄이면 latency야 감소하겠지만 화면 전환시 소리가 약간씩 끊긴다.
아마 이는 나중에 SSD(solid state drive)를 쓰면 가능하겠지만 그 정도까지 컴퓨터에 투자하기는 아직 이른 느낌이다.


#2 Resampler (SOX, SRC, PPHS)

기본적으로 foobar v1.1에 들어있는 것이 PPHS
따로 설치 가능한 것이 SOX, SRC resampler이다.

하지만 v1.1에서 SRC는 동작하지 않는다. 과거 버전만 작동한다는 얘기가..

SOX resampler는 다음의 site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http://www.hydrogenaudio.org/forums/index.php?showtopic=67373



최신 버전은 0.5.5로 보이나 글 자체가 2008년 11월 update가 마지막이다.

resampler를 통해 다양한 설정이 가능한데



ASIO를 설정하면 resampler를 통해서 ruby에서는 48000이상 설정이 불가하다.
DS를 통해서는 모두 가능한데 192000까지 올려보아도 음질의 향상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내가 주로 듣는 음악 자체의 소스가 wav또는 ape, 아무리 적어도 320k이상은 듣기 때문에 혹시 128k의 음악을 들을 때 차이가 있을까 해서 bugs에서 유료 결제까지 하며 들었던 음악은 resampler로의 차이를 느끼기 힘들었다.

여기서 본인의 amp나 스피커에 문제가 있다고 할 수도 있지만
이 글은 쓰게 된 원인도 최근의 audio upgrade에 따른 test에 일종이다.

현재 inter-cable및 speaker-cable모두 중급 이상의 cable이고
amp, 스피커, DAC도 모두 중급 이상의 실력기라고 알려진 것들이다.

Amp: Marantz PM7003
CDP: Marantz CD5003
Speaker: B&W 602S3
DAC: Ruby 2
Inter-cable: 오디오플러스 inter-cable
Speaker cable: 카나레 4s8g


# 결론

ASIO는 충분히 고사양 컴퓨터에서 USB로 DAC 출력을 할 경우 음질 차이를 느끼기 힘들다.

음원 자체의 bit rate에 따라 음질이 달라지지 resampler에 따라 음질이 달라지지는 않는다.


# Discussion

앞으로의 생각은 이런 본인의 소리에 대한 평가를 수치로 평가해 보려는 노력을 해 보고 싶다.

물론 foobar의 음질은 다른 공개 음악 플레이어의 능력을 상회하는 것은 확실하다.